본문 바로가기
살아가는 이야기들/정치 이야기

한국의 세계 행복지수 59위... '4년 연속 세계 1위 핀란드' 핀란드를 우리가 배워야 하는 이유

by 하늘사랑의 이야기 2022. 3. 20.
반응형

한국의 세계 행복지수 59위... '4년 연속 세계 1위 핀란드' 핀란드를 우리가 배워야 하는 이유

 

한국은 UN이 후원하고 있는 연례보고서 조사하는 세계 행복지수 순위에서 146개국 중에서 59번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핀란드가 4년 연속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곳으로 선정되었으며 덴마크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1위부터 10위까지 모두 뉴질랜드를 제외한 모든 국가가 유럽 국가로 나타났습니다.

 

캐나다와 미국이 15위와 16위이며, 아시아 쪽에서는 대만이 26위로 가장 순위가 높았으며, 일본이 54위 중국이 72위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불행한 나라는 아프가니스탄이며 레소토와 보츠와나 등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이 행복지수를 나누는 기준은 사회적인 지지, 개인의 자유, 국내총생산, 부패 수준 등을 기준으로 점수를 합산하여 정하였습니다.

 

 

핀란드가 1위를 차지한 이유로 이 보고서는 코로나 팬데믹 기간 동안 생명과 생계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 상호 신뢰의 척도에서 매우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또한 세계 최고 수준의 공공서비스와 낮은 범죄율, 불평등, 높은 수준의 권위에 대한 신뢰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한때는 알코올 중독과 자살로 세계적으로 유명했지만 10간의 공중 보건 운동이 이 알코올 중독과 자살의 비율이 반으로 줄어드는데 큰 힘이 되었습니다.

 

국가가 잘 작동할 때 국민이 스트레스를 적게 받고 살기가 좋아지며 힘든 일이 닥쳤을 때 더 강한 내성으로 그 힘든 일을 견디게 됩니다.

 

반응형

 

이 핀란드의 모습은 우리의 현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이전에 핀란드가 자살률이 높고 알코올 중독자가 많았을 때 국가의 주도록 여러 일들을 시행하고 또한 국민들이 거기에 맞혀서 잘 따라주어 지금은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국가가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는 지역갈등, 세대갈등, 젠더갈등으로 심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우리 국민들의 단합력은 세계가 알아주고 있습니다. 국가에서 부디 바른 정책으로 이러한 문제들을 잘 해결할 방안을 마련하고 국민들이 잘 이행해서 우리 국가도 세게 1위 행복지수 국가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세계 행복지수 국가 순위

1위 핀란드

2위 덴마크

3위 스위스

4위 아이슬란드

5위 네덜란드

6위 노르웨이

7위 스웨덴

8위 룩셈부르크

9위 뉴질랜드

10위 오스트리아

16위 미국

26위 대만

54위 일본

59위 한국

72위 중국

146위 아프가티스탄 

 

www.unsdsn.org 사이트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댓글